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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퍼스 활용 글쓰기 오류수정이 영어학습자들의 동사구 습득에 미치는 영향 (이혁, 이화자) 현장수업연구, 1(2)에 대한 상세정보
코퍼스 활용 글쓰기 오류수정이 영어학습자들의 동사구 습득에 미치는 영향 (이혁, 이화자) 현장수업연구, 1(2)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0.08.18

현장수업연구, 1(2), 코퍼스 활용 글쓰기 오류수정이 영어학습자들의 동사구 습득에 미치는 영향 (이혁, 이화자)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0, 제1권 제2호, pp.79∼100

https://doi.org/10.22768/JFLS.2020.1.2.79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코퍼스 활용 글쓰기 오류수정이 영어학습자들의
동사구 습득에 미치는 영향


 이혁**·이화자***
순천대학교·순천대학교


본 연구의 목적은 코퍼스 기반 글쓰기 오류수정이 대학생들의 동사구습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26명의 학생들의 100개 동사에 대한 지식을 묻는 사전과 사후평가 결과와 자신들의 글쓰기 오류수정 후의 쓰기 샘플들을 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첫 번째, 최고 사용빈도의 동사구 유형은 S+V+O이고 최고빈도 오류유형은 S+V+A이었다. 이 두 유형은 전치사의 사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두 번째 동사구의 오류 수정 비율은 7개의 모든 동사구 유형에서 실험반이 통제반보다 훨씬 높았다. 세 번째로는 사전평가와 사후평가의 분석 결과 실험반이 통제반보다 많은 향상을 가져온 것으로 드러났다. 결론적으로 코퍼스를 활용한 동사구의 오류수정은 학생들의 동사구 습득에 큰 영향을 주었고 이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S+V+O, S+V+C, S+V+A의 세 유형의 적극적인 연습과 훈련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주제어: 코퍼스 기반 학습, 오류수정, 쓰기학습, 동사구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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