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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원 웹메일 (클라우드) 서비스 안내 및 FAQ에 대한 상세정보
교직원 웹메일 (클라우드) 서비스 안내 및 FAQ
작성자 정보전산원 등록일 2024.07.08

우리대학 웹메일 보안 및 사용자 편의 향상을 위한 교직원 웹메일 클라우드 서비스신규 도입에 따라

교직원 웹메일 시스템이 2022.10.7.부로 시스템이 개편 됐습니다. 


□ []교직원 웹메일 서비스 주요 내용

○ 웹메일 접근방법: (기존) mail.scnu.ac.kr

→ (변경교수(강사)용: mail.scnu.ac.kr/ 직원(조교)용 smail.scnu.ac.kr

※ 로그인 시에만 도메인이 분리가 되며 메일 수발신은 교수,직원(조교모두 아이디@scnu.ac.kr 로 사용

○ 웹메일 계정당 용량: (기존) 5GB 제한 → (변경무제한 사용 가능

 로그인 시 2차 인증(OTP) 필수 적용

 → OTP 등록 매뉴얼 첨부파일 확인 

○ 교수(강사)용에서 사용하는 pop3, imap 서비스는 메일 서버 정보 변경에 따라 신규 서버 정보로 다시 설정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pop3, imap 매뉴얼 첨부파일 확인 


FAQ

 

1. 교직원 웹메일이 왜 클라우드 메일로 전환됐나요?

- 교육부 국립대학 정보시스템 클라우드센터 이전·통합 중기계획에 따라 교직원 웹메일은 의무적으로 클라우드 메일로 전환이 되어야 합니다또한 기존 웹메일 시스템 노후화로 현재 보안 정책에 맞는 추가적인 보안시스템 도입이 필요하였기에클라우드 메일 도입을 하게 됐습니다.


 2. 2차 인증(OTP)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OTP 등록 방법은?

- 교직원 웹메일이 클라우드 메일로 전환되면서 클라우드 보안 정책에 따라 2차 인증 OTP가 필수 적용되었습니다.


- 등록방법 : 첨부파일에 있는 OTP 사용자 매뉴얼을 확인하여 등록 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3. OTP를 등록했는데 OTP 번호가 맞지 않는다고 나와요.

-  사번이 변경된 경우 웹메일 기본정보에 예전 사번으로 되어 있어 OTP 번호가 맞지 않는다고 나오니 5053으로 전화하여 사번 변경 요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4. OTP를 쓸 수 없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 사번이 없거나 퇴직한 경우, 2G폰 사용, 휴대폰 분실 또는 당일 두고 온 경우해외 출장 및 파견 등의 사유로 OTP 사용이 불가능할 경우 5053 또는 bongsuya@scnu.ac.kr 으로 연락주시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예외처리를 하는 경우 보안이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5. 비밀번호 찾기가 안되는 경우

- 웹메일(교수 또는 직원로그인 페이지에서 하단 비밀번호 찾기 클릭 -> 이름아이디(@scnu.ac.kr은 기재x) 작성 -> 사용자 정보에 등록되어 있는 휴대전화번호 또는 외부이메일로 임시 비밀번호를 발급 -> 발급 받은 임시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 -> 비밀번호 변경


- 비밀번호 찾기에 휴대전화번호 및 외부이메일(scnu.ac.kr이 아닌 네이버나 지메일 등)이 보이지 않는 경우 5053으로 연락주시면 등록 가능합니다.


6. (교수·강사용 웹메일아웃룩, IMAP, POP3 새로 설정하는 방법

- 클라우드 서버로 전환 됨에 따라 아웃룩, imap, pop3의 서버 정보도 변경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교수·강사용 웹메일에 로그인하시면 하단에 아웃룩, imap, pop3 매뉴얼 버튼이 있습니다버튼을 눌러 매뉴얼을 확인하여 설정 변경하여 주시면 됩니다.



7. 아웃룩, IMAP, POP3 설정이 안되는 경우

- 기존 클라우드 메일에서는 지침상 아웃룩, imap, pop3를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이에 따르는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순천대학교에서 국립대학 최초로 교육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한 아웃룩, imap, pop3 연동 기능을 제작하여 서비스를 개시하다 보니 사용 환경의 다양함으로 인해 설정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경우 아래 고객센터 또는 챗봇을 통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크리니티 고객센터: 070-7018-9261

챗봇메일페이지 오른쪽 하단에 챗봇 아이콘을 클릭하여 문의

  

8. G-Mail과 순천대학교 메일을 연동하여 사용하는 경우

- G-Mail에서 순천대학교 계정으로 메일을 발신하고순천대학교 메일을 G-Mail에서 확인해왔던 경우에는

1) 아웃룩 imap, pop3를 신규 메일 서버로 변경해주시고

2) G-Mail에서도 설정계정 및 가져오기에서 신규 메일 서버로 정보 수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9. 퇴직한 경우 메일을 사용할 수 없나요?

- 기본적으로 6개월(180)간 웹메일 시스템에 직접 접속·사용한 기록이 없는 계정은 휴면계정으로 전환됩니다. 휴면 해지 요청이 없는 계정에 한해 메일 내용과 함께 영구적으로 삭제됩니다퇴직 후에도 메일을 주기적으로 로그인하여 사용하시면 메일 사용이 계속 가능합니다.

 

10. 메일 앱은 없나요?

플레이 스토어(Android) 또는 앱스토어(iOS)에서 크리니티 메일’을 검색하여 파란색 봉투에 구름 아이콘이 있는 '크리니티 공공메일'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앱은 순천대학교 메일 업체인 크리니티 모든 고객사가 사용하는 앱으로 로그인 시 순천대학교 사용자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따라서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실 때 아이디@scnu.ac.kr까지 작성 후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 해당 앱은 앱 정기점검이나 클라우드 메일 심사기간 동안에는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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