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KTV 출연해 스마트농업 및 스마트팜 청년창업 알리는데 앞장서에 대한 상세정보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KTV 출연해 스마트농업 및 스마트팜 청년창업 알리는데 앞장서
작성자 대외협력실
등록일 2022.12.29

- “KTV 국민방송 정책플랫폼(정책플러스)” 출연 -



▲ KTV 국민방송 정책플랫폼 Korea TV(정책플러스) 11회차


국립 순천대학교(총장 고영진)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가 최근 KTV국민방송에 출연하여 미래농업의 핵심기술인 스마트농업에 대해 소개하고 이와 연계된 정책인 스마트팜 청년창업 사업 지원정책에 대해 설명하여 눈길을 끌었다.


순천대 이명훈 교수는 지난 11월 23일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청년농육성실 이택선 실장과 함께 방송에 출연하여 스마트팜이 낯선 대중에게 알아듣기 쉽게 설명하고 스마트팜을 운영해 보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될지 몰라 막막한 청년농을 위한 지원 사업을 안내하였다.


 본 방송은 총 3가지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와 여주의 딸기 스마트팜 농장을 통해 현재 원격 모니터링 중심인 1세대, 정밀생육관리 중심인 2세대를 거쳐 현재 에너지 최적화 및 로봇 자동화 등 스마트팜 통합시스템을 적용중인 3세대 스마트팜 현황을 소개했다. 또한 스마트팜 청년창업 사원 지원정책의 일원인 20개월동안 진행되는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사업을 소개하며, 지원방법, 지원자격등 자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또한 노지 스마트팜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현재 스마트팜이라 하면 시설원예, 즉, 비닐하우스나 온실을 떠올리기 마련인데 일반 노지에서도 스마트팜을 적용할 수 있고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기술과 모니터링, 온습도 조절기술을 통해 온실에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닌 노지에서도 스마트팜을 활용하여 농사를 지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순천대 이명훈 교수는 이번 방송을 통해 스마트팜을 멀고 어렵게 느끼고 있는 청년농들이 조금더 쉽고 재밌게 스마트팜을 접할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현재 이명훈 교수는 Grand ICT 연구센터에서 미래에 적용가능한 스마트팜 기술 연구에 힘쓰고 있다.




[문의] 일반대학원 스마트농업전공 이명훈 교수 061)750-5465



첨부파일

대학/대학원

주요서비스

지원/부속시설

센터/연구소

교류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