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립 순천대, '2023 SW 인재페스티벌'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알림에 대한 상세정보
국립 순천대, '2023 SW 인재페스티벌'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알림
작성자 손한샘 등록일 2023.11.07





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는 지난 11. 3.(금) ~ 4.(토)에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SW 인재 페스티벌’에서 인공지능공학부 재학생으로 구성된 ‘너 내 석사가 되라’팀이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3 SW 인재 페스티벌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 SW중심대학협의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SW중심대학사업에 참여하는 전국 51개 대학이 대학별 우수 성과 및 사례를 공유하고 범국민적 SW산업을 견인할 인재양성의 중요성과 SW교육 가치확산을 추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대상을 수상한 ‘너 내 석사가 되라’(팀장 조원지, 팀원 이세은·최문경·김승주·박영아) 팀은 ‘향상된 노이즈 스케줄링을 통한 DreamBooth 파인튜닝 효율화’라는 생성형 AI 기술을 개발하여 출품하였다. 이 기술은 기존 Noise Scheduler 변경을 최적화하여 보다 수준 높은 이미지 생성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조원지 팀장은 ‘심춘보(인공지능공학부) 교수님, 정세훈(컴퓨터공학과) 교수님, 박성욱 연구원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되었으며, SW 인재페스티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 순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에 감사를 드리며, 제안한 기술은 사용자들에게 적은 수의 이미지만으로도 수준 높은 이미지 생성 기능이 가능하며, 생성형 AI 분야에서 그 활용 범위가 확대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순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단장인 심춘보 교수는 ‘우리 학생들이 몇 개월간 고생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우리 사업단은 향후 재학생 SW 교육 강화뿐만 아니라 지역 내 초·중·고 및 일반인 대상으로 SW 가치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순천대학교 이병운 총장은 우리 대학은 올해 SW중심대학사업에 선정되었고 이미 사업을 진행중인 타 대학에 비해 준비 기간이 부족했음에도 이렇게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배경으로는 사업이 선정되기 이전부터 학생들의 SW 및 디지털 교육을 위한 교과와 비교과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수행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향후 글로컬대학을 위한 지속가능한 SW 교육을 확대 및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대학/대학원

주요서비스

지원/부속시설

센터/연구소

교류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