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필리핀 학교에서 적용한 문화 활동 기반의 멀티미디어 활용 봉사단 수업 사례(연규형 · 이승진 · 전영국)에 대한 상세정보
필리핀 학교에서 적용한 문화 활동 기반의 멀티미디어 활용 봉사단 수업 사례(연규형 · 이승진 · 전영국)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1.02.02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1, 제2권 제1호, pp.125∼146

https://doi.org/10.22768/JFLS.2021.2.1.125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필리핀 학교에서 적용한 문화 활동 기반의 멀티미디어 활용 봉사단 수업 사례 연구


연규형*·이승진**·전영국***
여수석유화학고·APEC국제교육협력원·순천대학교


이 논문은 필리핀 초등학교 및 고등학교에서 문화교류를 통해 라포형성을 한 후에 멀티미디어 도구를 활용한 수업을 전개하고 학생들이 실습한 사례를 다루었다. 필리핀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화교류 활동을 하면서 몰입도를 높이고, 멀티미디어 도구 실습을 통해 익혀나가는 수업 활동을 전개하였다. 기능을 익힌 후에 직접 학생들이 노래를 하거나 춤을 추면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주인공이 되도록 함으로써 컴퓨터 활용이 문화적 연계성을 가지도록 하는 봉사단 활동을 실시하였다. 2006년과 2007년 두 해에 걸쳐 운영한 프로그램에서 수집한 사진, 동영상, 참가자의 소감문과 일기 자료 및 보고서 자료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봉사단 단원이었던 교사 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3회 실시하여 자료를 보완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필리핀 봉사단 활동의 특징을 포착하였으며, 그 연장선에서 10년 뒤 후속 사업으로 진행되었던 2018년 필리핀 봉사단 활동과 비교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의 학교수업과 방과 후 수업 현장에서 멀티미디어 도구를 사용한 창의적 체험을 장려하는 교육실행가들에게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주제어: 문화교류, 멀티미디어 도구, 필리핀 학교, 봉사단 활동, 수업 사례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