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한 부모와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 무동기에 미치는 영향(손병수)에 대한 상세정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한 부모와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 무동기에 미치는 영향(손병수)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1.02.02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1, 제2권 제1호, pp.99∼124

https://doi.org/10.22768/JFLS.2021.2.1.99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한 부모와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 무동기에 미치는 영향


손병수**
천안제일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 중단률은 인문계 고등학교에 비해 2배 이상의 높은 수준을 나타내며, 실제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무기력함과 동기결여는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심각한 문제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 무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모와 교사라는 큰 지지변인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라는 내적 요인을 바탕으로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부모와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에 정적 영향을 나타내었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 중 자신감만이 학업 무동기(능력신념, 노력신념, 과제가치, 과제특성)에 부적 영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부모와 교사의 사회적 지지 모두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 무동기에 부적 영향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부모와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학업 무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부모와 교사의 지지에 있어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지의 구성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주제어: 학업 무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부모와 교사의 사회적 지지, 중재 프로그램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