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19 전후 대학생의 수업만족 및 학생상담 실태 (임경희) 현장수업연구, 2(2)에 대한 상세정보
코로나-19 전후 대학생의 수업만족 및 학생상담 실태 (임경희) 현장수업연구, 2(2)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1.07.31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1, 제2권 제2호, pp.29∼58

https://doi.org/10.22768/JFLS.2021.2.2.29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코로나-19 전후 대학생의 수업만족 및 학생상담 실태 


임경희*순천대학교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전후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생의 수업만족과 대학생활 및 학생상담 실태를 살펴봄으로써 비대면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조사에 사용된 자료는 2019년과 2020년 전남 소재의 한 국립대학교에서 실시한 학생의 강의평가 결과, 학생에 대한 교수상담 통계자료, 학생생활 실태조사 결과이다. 추가적으로 비대면 수업운영에 대한 학생 의견조사 결과와 코로나-19 상황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2020년 신입생과 재학생 대상 전문상담사들의 비대면 전화상담의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분석결과, 코로나-19 전후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큰 차이는 없었으며, 1학기에 비해 2학기 비대면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업방식은 강의 중심이었다. 둘째, 대학생활 적응도는 코로나-19 이후 매우 낮게 나타났으며, 교우관계와 교수관계 만족도가 더욱 낮았다. 셋째, 학생상담과 학업 및 취업지도에 대한 만족도도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는데, ‘취업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학생들이 현재 걱정하고 있는 문제로 신입생과 재학생 각각 ‘학업’과 ‘취업’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지속될 수 있는 비대면 수업과 학생상담에 요구되는 대학의 지원과 수업과 학생상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주제어: 코로나-19, 비대면 수업, 수업만족, 상담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