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e-포트폴리오의 평가적 의미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조재성) 현장수업연구, 2(2)에 대한 상세정보
e-포트폴리오의 평가적 의미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조재성) 현장수업연구, 2(2)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1.07.31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1, 제2권 제2호, pp.59∼84

https://doi.org/10.22768/JFLS.2021.2.2.59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e-포트폴리오의 평가적 의미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조재성*진주교육대학교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e-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평가적인 의미에 관해 탐구하기 위해 실제 e-포트폴리오 평가를 운영하는 A 초등학교의 사례를 탐구하였다. 구체적으로 2019년 3월부터 2021년 4월까지 참여관찰, 심층면담, 그리고 문서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질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e-포트폴리오는 학습의 과정을 총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평가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종합적으로 기록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둘째, e-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고유한 개성과 가치를 드러내는 평가 기법이었다. 학생들의 수업 결과물이 개인별로 내용과 형식이 독창적으로 변화하였다. 셋째, e-포트폴리오는 수업이 충실했는지를 잘 보여주는 평가 기준으로 작동하고 있었다. A 초등학교의 성공적인 평가 사례를 바탕으로 다양한 수준에서의 연구 사례가 발굴되고,특히 e-포트폴리오의 수업에 관한 영향력을 살펴보는 후속 연구도 필요하다. 본 연구의 기초적인 시사점들을 활용한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후속 연구들이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e-포트폴리오, 초등학교, 교수평일체화, 과정중심평가, 질적사례연구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