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RN(자기 성찰 노트)을 활용한 고등학생 수학 학습의 효과 (김주연·강윤수) 현장수업연구, 2(2)에 대한 상세정보
SRN(자기 성찰 노트)을 활용한 고등학생 수학 학습의 효과 (김주연·강윤수) 현장수업연구, 2(2)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1.07.31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1, 제2권 제2호, pp.157∼177

https://doi.org/10.22768/JFLS.2021.2.2.157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SRN(자기 성찰 노트)을 활용한고등학생 수학 학습의 효과 


김주연**·강윤수***순천효산고·순천대학교


이 연구의 목적은 SRN(자기 성찰 노트)을 활용한 학습 전략이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 태도 및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지방의 중·소 도시에 소재한 특성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4개 학급 8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전·사후 설문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SRN을 활용하여 수학 학습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고 사후 면담을 보완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첫째, SRN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내용 이해, 수학 학습 성찰, 수학 학습 지원,SRN 활용 권장 측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었다. 둘째, SRN을 활용한 수학 학습 만족도 검사에서 자신감, 학습의욕, 흥미와 같은 정의적 영역에 대한 효과 면에서는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사전과 사후 검사 결과, 수학 학습 태도 영역,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영역,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마지막에 이 연구의 결과가 수학수업 현장에 주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주제어: SRN 활용 수업 효과, 고등학교 수학, 특성화고 수업 전략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