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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OD(Bring Your Own Device)의 교실 적용을 위한 이론 탐색(도재우 · 김수진) 현장수업연구, 2(1)에 대한 상세정보
BYOD(Bring Your Own Device)의 교실 적용을 위한 이론 탐색(도재우 · 김수진) 현장수업연구, 2(1)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1.02.02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1, 제2권 제1호, pp.1∼22

https://doi.org/10.22768/JFLS.2021.2.1.1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등교수업 전략으로서 BYOD 활용을 위한 BYOD 연구동향 및 개념 탐색


도재우*·김수진**
한국교육개발원 디지털교육연구센터


코로나19 상황에서 등교수업은 방역 준비와 함께 밀집도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운영되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원격수업 활용을 지원하는 다양한 연구와 논의가 이뤄진 것에 비해 등교수업을 어떻게 재설계하고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응하여 등교수업에서 교사가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전략 중 하나로 BYOD(Bring Your Own Device)를 제안한다. BYOD는 학습활동의 참여가 대면 접촉이 아닌 개인이 가진 디지털 기기를 통해 이뤄진다는 측면에서 교실 내 학생 간 접촉을 최소화하는 수업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다. 더불어 코로나19를 거치며 향상된 교사와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활용 가능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의 확대, 학교 무선 네트워크 환경의 개선 등은 국내 교육현장에 BYOD 활용가능성을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 교육현장의 BYOD 활용과 관련된 연구는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등교수업을 위한 수업전략이자 변화되는 교육환경에 적합한 수업전략으로서 BYOD의 활용을 위한 BYOD 연구동향과 개념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BYOD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BYOD 활용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국외 연구와 관련자료를 수집·분석하여 BYOD 연구동향, 개념, 강점, 제한점, 활용을 위한 전략을 도출하였다. 해당 연구결과가 BYOD를 활용하고자 하는 교사와 학교의 BYOD에 대한 이해 증진은 물론이고 BYOD 활용방안 마련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주제어: BYOD, Bring Your Own Device, 등교수업, 코로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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