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격기반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통한 NCS 화훼재배교과 수업 운영 사례 (박병철) 현장수업연구, 2(2)에 대한 상세정보
원격기반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통한 NCS 화훼재배교과 수업 운영 사례 (박병철) 현장수업연구, 2(2)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1.07.31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1, 제2권 제2호, pp.85∼110

https://doi.org/10.22768/JFLS.2021.2.2.85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원격기반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통한 NCS 화훼재배교과 수업 운영 사례


박병철**호남원예고등학교


이 연구의 목적은 농업계 특성화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염병(코로나19)으로 인한 비대면 수업으로 학교 현장의 혼란한 상황 속에서 원격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양질의 수업모델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번 연구는 원격기반 프로그램 개설부터 원격수업 교과에 대한 학습자의 사전분석을 통하여 온라인 수업설계 방향을 설정하였다. 단방향과 쌍방향 등의 수업설계 방향을 바탕으로 온라인 학생 평가부터 평가 이후 생활기록부 기재까지의 모든 과정을 일선의 현장교사와 함께 방법을 공유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동일 교과군과 타 교과군에 적용할 수 있는 보완사항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즉, 특성화고등학교의 실습의 중요한 부분에 있어 실습꾸러미를 활용한 원격수업의 방법 및 e-학습지를 활용한 공정한 수행평가부터 생활기록부의 기록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한다. 원격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위한 방안에 대한 학교 현장에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농업계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비대면 수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기 기대한다. 


주제어: 온라인 수업,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