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아동과학지도 수업을 통해 나타난 예비 보육교사의 과학에 관한 인식 (추수진) 현장수업연구, 2(2)에 대한 상세정보
아동과학지도 수업을 통해 나타난 예비 보육교사의 과학에 관한 인식 (추수진) 현장수업연구, 2(2)
작성자 사범대학 등록일 2021.07.31

현장수업연구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2021, 제2권 제2호, pp.111∼133

https://doi.org/10.22768/JFLS.2021.2.2.111
ISSN 2713-685X [Print] / ISSN 2713-7899 [Online]


아동과학지도 수업을 통해 나타난 예비 보육교사의 과학에 관한 인식 


추수진*수원여자대학교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보육교사가 아동과학지도 수업을 들은 후에 나타나는 과학에 관한 인식을 탐구하는데 있다. 연구 기간은 2019년 9월 30일부터 11월 29일까지 진행되었다. 연구참여자는 예비교사 총 58명으로 서술형 응답 내용을 분석한 질적 연구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은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친숙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직접 경험을 통한 친숙한 이미지는 실제 경험을 통해 과학과 친숙해질 수 있다는 느낌을 받은 것을 의미한다. 둘째, 과학은 쉽고 재미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이것은 아동과학지도 수업을 통해 변화된 개인의 생각을 의미한다. 셋째, 과학은 놀이를 통해 습득 가능한 것, 다양한 재료로 놀이와 활동을 하고, 타 놀이 영역과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인식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현장수업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예비 보육교사는 양성과정을 통해 학습한 내용으로 과학교육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하여 이론 강의와 실습을 병행해야 한다. 또한 과학 체험을 실제적으로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주제어: 예비보육교사, 과학교육, 아동과학 

첨부파일
맨위로 가기